반응형

관계는 오브젝트와 오브젝트 사이의 의미 있는 연관지으며 오브젝트 관계 모델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관계는 오브젝트의 세트 간의 상관관계, 즉 매핑을 나타냅니다. 업무처리의 요건을 개인을 이용하여 한 문장으로 만들 때 동사에 해당하는 관계입니다. 고객과 도서물과 관련된 업무처리는 '고객이 책을 산다' 등의 문장으로 할 수 있으며, 여기서 구매는 고객과 도서물의 관계가 될 수 있다. 관계를 고려하지 않으면 책을 구매한 고객의 데이터나 특정 고객이 구매한 책의 데이터를 검색할 수 없다. 인간관계를 통해서만 개인 간의 관계를 이용하여 일을 할 수 있다.

또한 관계는 복수의 객체(타입)와 관계 인스턴스 사이에 정의된 관계형으로 분할함으로써 표현되는데, 이들은 실제 속성값으로 구성된 특정 객체 인스턴스 간에 형성되는 실제 관계이다. 고객 오브젝트와 북 오브젝트 사이에 정의된 구매 관계가 관계 유형이 됩니다. 그리고 이름 속성의 값이 정제된 고객 오브젝트 인스턴스와 제목 속성의 값이 데이터베이스 도입인 서적 오브젝트 인스턴스와의 실제 관계가 관계 인스턴스가 된다.

인간관계에는 오브젝트와 같은 속성도 있습니다.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생성되는 중요한 데이터는 관계의 속성이 된다. 고객이 책을 구매할 때 발생하는 구매 날짜와 결제 방법은 구매 관계의 속성이 될 수 있다.

관계는 E-R 다이어그램으로 마름모꼴로 표현된다.

 

관계의 유형

인간관계도 다양한 기준에 따라 분류될 수 있다. 첫째, 관계에 참여하는 개별 유형의 수에 따라 이진 관계, 삼각 관계 및 주기적 관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항성은 두 개별 유형 간의 관계이며 삼각법은 세 가지 다른 유형 간의 관계입니다. 주기적인 관계는 어떤 사람이 자신과 형성되는 관계이다.

데이터베이스 설계 프로세스에서 중요한 것으로 사용되는 관계의 분류 기준은 8장에서 설명한 매핑 요소 수, 즉 매핑 카디널리티이다. 매핑 카디널리티는 관계를 형성하는 두 개체의 집합 내에서 개체의 각 인스턴스가 상대 개체 집합에 참여하는 인스턴스 수를 지정합니다. 릴레이는 세 가지 유형, 즉 일대일, 일대일, 다중 매핑 카디널리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개체 A와 개체 B 사이에 관계가 있다고 가정하고 세 가지 유형의 관계를 하나씩 살펴봅시다.

■ 비율 1 대 1(1:1):1)
개체 A의 각 인스턴스가 개체 B의 인스턴스에 연결되고 개체 B의 각 인스턴스가 개체 A의 인스턴스에 연결될 수 있는 경우, 두 개체 간의 관계는 1:1입니다. 예를 들어, 커플들 사이에는 결혼 관계가 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남편과 아내가 결혼해야 하기 때문에 두 사람의 결혼은 일대일로 이루어진다.

부부 관계
■ 1 대 1(1:n) 관계
개체 A의 각 인스턴스는 개체 B의 여러 인스턴스와 연결할 수 있으며 개체 B의 각 인스턴스가 개체 A의 한 인스턴스에만 영향을 미치는 경우 단일 개체만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그먼트와 직원 개체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여러 명의 직원 중 한 명일 수 있지만, 두 개의 개체가 속해 있기 때문에 한 분야의 직원 네트워킹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개체와 직원 간의 관계의 일부입니다.
■ 다중 관계(m:n).
개체 A의 각 개체 인스턴스가 개체 B의 여러 개체 인스턴스와 관련될 수 있고 개체 B의 각 개체 인스턴스가 개체 A의 여러 개체 인스턴스와 관련될 수 있는 경우 두 개체는 일반적으로 서로 관련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한 고객이 여러 권의 책을 구입할 수 있고 한 종류의 책을 여러 고객에게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두 객체 간의 구매 관계는 다양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논리적 데이터 모델의 개념과 특성  (0) 2022.07.23
개체-관계 모델(2)  (0) 2022.07.23
속성(2)  (0) 2022.07.16
개체-관계 모델  (0) 2022.07.16
데이터 모델링  (0) 2022.07.16

+ Recent posts